내년 예산 사상 최대 삭감…사업 조정 불가피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의회가 집행부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의결하는 과정에서 사업 예산을 대폭 삭감, 각종 사업 추진에 차질을 빚게 될 전망이다.

20일 시에 따르면 시의회는 집행부가 제출한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해 각 상임위와 예결위 심의를 거쳐 본회의에서 최종 9338억원 규모로 확정했다.

시의회가 삭감한 사업 건수와 예산액은 총 227건에 152억9000여만원으로 시 개청 이래 최대 규모다.

시의회 심의·의결과정에서 가장 주목을 받았던 예산은 단연 수자원공사 측에 매년 지급해왔던 정수구입비다.

총 62억5500만원에 달하는 해당 예산은 충주지역 13개 읍·면에 공급하는 수돗물 비용이다.

시의회는 충주댐 건설 이후 수도권 상수원 보호라는 명목으로 그동안 충주시민들이 받아왔던 각종 불이익 해소를 위해 수자원공사 측이 정수구입비를 깎아주던지 면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정수구입비 전액 삭감은 그동안 충주지역 시민들의 피해 보상 차원에서 수자원공사 측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시의회 설득에 실패한 시는 내년부터 매달 4억5000만원∼5억원 가량의 정수구입비를 낼 수 없고, 1000여만원의 체납요금도 물게 될 처지에 놓였다.

하지만 수자원공사 측이 당장 수돗물 공급을 중단할 입장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시가 협의에 따른 부담을 떠 앉게 될 전망이다.

또한 노인 일자리와 서충주신도시 관련 예산 등 민생관련 예산도 대폭 삭감됐다.

또한 시청 각 부서에서 운영하게 될 위원회 참석수당 대부분을 일부 삭감했으며, 각 부서가 내년에 의욕적으로 추진하게 될 각종 사업 예산도 시의회 삭감 칼날을 피하지 못했다.

하지만 예산삭감 조서에 나타난 규모를 놓고 볼 때 사업비 전액 삭감보다는 일부 예산을 깍은 것으로 나타나 내년도 추경 편성을 통한 사업비 확보 여지를 남겨 뒀다.

이와 함께 원활한 내년도 사업 추진을 위해 향후 집행부가 적극 나서 시의회를 상대로 예산 확보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예산 삭감으로 내년도 사업에 대해 수정 또는 재검토할 사안이 발생할 수 있다”며 “시의회를 대상으로 각종 사업 예산에 대한 설득 작업을 지속적으로 펼칠 방침”이라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