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발전 대대적 물청소 후 이해찬 대표 맞아 열악한 노동환경 은폐 의혹

(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24)씨 사망사고가 발생한 태안 화력발전소에서 작업중지 명령 직후 컨베이어를 가동한 정황을 확인한 고용노동부는 '엄중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부는"작업중지 명령 이후 사업장에서 사고 발생 컨베이어가 아닌 다른 컨베이어를 가동한 정황을 확인했다"며 "작업중지 명령 위반 여부 등 사실관계를 조사해 명령 위반이 사실로 확인되는 경우 형사 입건 등 엄중히 조치하겠다"고 강조했다.

태안화력발전소는 김씨 사망사고 발생 직후 작업중지 명령이 내려진 가운데 컨베이어를 가동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일으켰다.

김씨의 시신 수습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사고 발생 컨베이어 옆에 있는 컨베이어를 가동한 것이다.

서부발전은 또 지난 21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방문을 앞두고 발전소 내부를 대대적으로 청소해 발전소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감추려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사고 있다.

태안화력 시민대책위 등에 따르면 태안화력 측은 전날 하청용역업체를 불러 김용균씨가 숨진 9·10호기와 석탄을 운송하는 컨베이어벨트 등 발전소 내부를 구석구석 청소했다.

또 평소 기계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금지하던 물청소를 고압호스를 이용해 작업했다.

이 때문에 평소 같으면 낙탄과 분진 등으로 인해 엉망이던 작업환경이 시멘트 바닥이 드러날 정도로 깨끗해진 상태로 이해찬 대표 등 민주당 의원들을 맞았다.

시민대책위 관계자는 "국회의원 등이 발전소를 방문한 것은 평상시 노동자들의 작업환경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것인데 평소에 하지 않던 물청소까지 한 것은 열악한 노동환경을 감추려는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서부발전이 하청노동자들에게 공문과 SNS 등을 통해 구체적인 업무를 지시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대책위가 공개한 자료에는 서부발전이 지난해 12월 28일 하청업체인 한국발전기술㈜에 '9·10 및 IGCC(석탄가스화복합발전) 석탄취급설비 낙탄 처리 및 환경관리 철저 요청'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내 낙탄 처리를 '일일보고'하고 '관리일지 작성' 등 구체적으로 업무를 지시한 정황이 담겨있다.

대책위는 또 숨진 김씨 동료 휴대폰에서 서부발전 측이 카카오톡으로 업무 지시한 내용을 추가로 공개했다.

청년전태일과 청년민중당 소속 회원들도 22일 한국서부발전 태안화력발전소에서 기습 점거 농성을 벌였다.

이들은 '고 김용균을 죽인 컨베이어벨트를 당장 멈춰라'라고 쓴 플래카드를 내걸고 위험의 외주화 즉각 중단 등의 구호를 외치며 시위를 벌인 뒤 자진 해산했다.

태안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