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속보=아산시 외암민속마을 저잣거리가 상가 연장계약을 놓고, 시와 상인회가 마찰을 빚으면서 폐쇄된 가운데 가장 큰 쟁점이던 상가 계약 적용법률과 계약 시점에 대해 합의 하면서 사태가 해결 국면을 맞고 있다. ▶4일자 6면.

14일 아산시는 저잣거리 상인회와 협의를 통해 상가에 대해 ‘공유재산 및 물품 관리법 ’에 따라 계약 기간 5년에 1년마다 계약 갱신 조건으로 허가키로 했다.

사용허가 기간도 시와 상인들이 2018년1월 최초 계약때 허가 조건인 ‘최초 계약일을 저잣거리 사업단과 상가 임대차 계약일’로 명시했던 것을 시와 직접 계약한 시점등으로 변경키로 했다.

이에따라 허가 기간도 저잣거리 사업단과의 계약일인 2015년1월에서 2018년으로 변경케돼 상인들은 2022년12월 말 까지 5년 동안 특별한 위법사항이 없을 경우 식당을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이와관련 시와 상인회는 12일 협의회를 갖고, 저잣거리 상인회가 제안한 ‘허가조건’등에 대해 대부분 협의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지난해 까지 저잣거리 활성화을 위해 편성돼 있던 저잣거리 공연예산 8000여만원에 대해 올해 추경에서 확보하는 방안 등도 마련키로 했고, 상인회는 그동안 저잣거리에 걸었던 프랭카드등을 철거했다.

아산 외암민속마을 저잣거리 사태는 상가 연장문제를 놓고, 시와 입주 상인회가 ‘공유재산법’과 ‘상가임대차 보호법’ 적용과 계약 시점을 놓고 갈등을 보이면서 발생해 지난 1일부터 폐쇄된 상태이다.

시 관계자는 “저잣거리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시와 상인회가 한발씩 양보한 상태에서 협의에 나서고 있다”며 “이번주 안에 모든 사태를 마무리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아산시 송악면 역촌리183~2 일대 6만3949㎡에 총 사업비 122억원을 투입해 2014년 완공한 저잣거리는 2015년부터 2017년 까지 민간에 위탁돼 관리해 오다 아산시가 지난해부터 직접 관리에 나서고 있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