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딸을 운동선수로 키우는 부모들의 요즘 심정은 어떨까? 운동을 시키려다 ‘어맛 뜨거라’ 싶어 입문을 포기한 부모와 딸들도 많을 듯 싶다.

코치들에게 고교 시절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 선수와 전직 유도선수 신유용의 잇단 ‘미투' 외침이 새해 벽두부터 국민 모두의 가슴을 아리게 한다.

이들 피해자가 모두 미성년 시절부터 성추행이나 성폭행을 상습적으로 당했다는 사실은 우리가 과연 문명국가에 살고 있나 싶을 정도로 충격과 분노를 자아내게 한다.

체육계의 폭력과 성폭력은 스포츠 강국으로 꼽히는 우리의 부끄러운 이면이다. 이번에 미투로 세상에 알려진 것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는 게 주변의 한결같은 이야기다.

훈련할 때 신체접촉과 지도의 경계가 모호하고 입증하기도 어려워 코치의 선수 성추행도 다반사로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치들은 사욕을 채운 뒤 피해 선수들에게 '입 열면 선수 생명이 끝날 것'이라고 으레 위협한다. 선수가 용기를 내 피해를 신고해도 대한체육회와 문화체육부는 은폐와 '솜방망이' 징계에 급급해 해당 선수만 따돌림 등 2차 피해를 본다고 하니 기가 막힌다.

체육계에 도제식 시스템이나 합숙훈련, 강압적 분위기가 정착한 것은 우리 체육계가 성적 지상주의에 기반을 둔 엘리트 체육을 지향해 왔기 때문이다.

정부와 체육계에서는 지금 부랴부랴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대통령까지 나서서 “어떠한 억압과 폭력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그동안 묵인해온 체육계의 그릇된 문화와 관행을 깰 것을 지시했다.

사실 그간 법과 제도가 없어서 이런 사태를 못 막았나? 체육계 내부의 반성과 각성이 먼저라는 의미다.

성적 지상주의에 매몰돼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대한체육회 등 체육계의 현 지도층이 바뀌는 세대교체로 이어지는 등 체육계 전반이 환골탈태해야 한다.

그리고 이제는 모두가 감시자가 돼야 한다. 선수 주변의 동료 선수들, 지도자 주변의 동료 지도자들 모두 감시와 일탈방지를 자기의 일로 생각해야 더 이상 우리 스포츠계에서 여자 선수를 성적 욕구충족 대상으로 삼는 미개한 범죄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