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보건소가 최근 전국적으로 홍역 환자가 잇달아 발생함에 따라 지역 유입과 확산 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홍역은 호흡기 분비물 또는 공기 감염으로 전파되는 급성 발진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홍역에 대한 면역이 불충분한 사람이 홍역 환자와 접촉할 경우 90%이상 감염된다.

이에 따라 시 보건소는 홍역 감염으로부터 영유아 등을 보호하기 위해 미접종자 접종독려와 어린이 홍역 표준 예방접종 일정에 따라 적기에 접종할 것을 안내하고 있다.

성인의 경우도 홍역 유행국가로 여행하기 이전에 홍역 예방백신(MMR)을 2회 모두 접종했는지 확인해야 한다.

2회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거나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 출국 4~6주 전 2회 접종을 완료해야하며, 생후 6∼11개월 영아도 1회 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홍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 씻기와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며 “홍역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 타인과 접촉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역이 의심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시 보건소(☏850-3430~3431) 안내에 따라 선별 진료소가 있는 지역 의료기관을 방문, 진료를 받아야 한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