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급식 시작되는데 직영? 위탁? ‘오락가락’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학교급식지원센터 직영방침을 밝힌 당진시는 지난 16일 시 학교급식 관계자가 당진 축협을 방문해 학교급식과 관련해 협조를 요구한 것이 알려지면서 오락가락 하는 행정이 도마 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특히 시 관계자는 축협에 다음 날까지 가능여부를 답변해 달라고 서둘러 요구한 것에 대해 축협 관계자는 조합장이 독단으로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이사회 등에 안건을 상정해 결의를 거쳐야 하므로 선뜻 대답을 할 수 없었다는 후문이다.

또한 시가 풀무원 푸드머스에도 급식지원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하는 등 직영인지, 위탁인지 조차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오락가락 하고 있다며 시가 3농 혁신을 외치면서 외부 기업을 끌어들이려는 것이 타당한 것인지 관계자를 비롯해 일부 농민들과 일부 시민들은 지적과 함께 시의 직영 방침에 대해 반문하고 있다.

시가 센터를 직영한다고 발표는 했으나 실제로는 위탁으로 방향을 정한 것을 두고도 업체와 시민, 농가를 기만한 행위라며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으며 센터 관계자는 시가 위탁 업체를 바꾸는 것을 직영이라고 하는 것도 문제이고 다른 업체에 위탁 할 경우 친환경 농산물 계약 재배는 불가능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센터의 공정성과 투명성 보장을 이유로 내세우고 있으나 지난 8년 동안 센터를 운영해 오면서 애호박을 비싸게 구입한 것 밖에 없었으며 이는 시와 도 감사에서도 문제가 없다며 충분히 입증된 부분이라는 것이 센터 관계자의 설명이다.

품목별 가격 결정도 학교급식실무운영협의회와 가격조정운영협의회에서 결정하면 센터는 학교별로 납품하고 받은 계산서를 1개월씩 취합해 시에 제출하고 물건 값으로 받아 업체에 지불 하고 인건비로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학교급식은 식품비와 운영비로 구분되며 당진의 경우 식품 구입비율이 타시군보다 낮아 효과적으로 운영해 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는 농산물유통센터(APC)와 학교급식센터가 맞물려 있는 특성상 시가 APC를 인수해 다른 업자를 선정할 경우 국도비를 지원받는 일에도 문제가 생길 뿐 아니라 그 동안 취득한 각종 인증서 등도 상실하게 되어 당진농업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현재 시의 1년 학교급식비 예산은 120억원으로 어린이집에서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2만 여명의 원아 및 학생들에게 급식이 무상 제공되고 있으며 월평균 가공품 수가 8000여 종류에 이르고 품목별 단가결정은 단가조정협의회와 실무운영협의회에서 결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교급식 문제로 교육청에서 걱정이 많고 비상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며 “개학 전에 일이 잘 마무리 돼야 하지만 최악의 경우를 생각해 나름대로 차선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시 직영 방침은 돌이킬 수 없는 일이고 결정된 것이 바뀌지 않는다”며 “시는 수발주 업무를 주로 하고 부분위탁 형식으로 운영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3월부터 학교급식을 운영하는데 현 센터와 협조가 안 될 경우를 대비해 차선책으로 냉동창고를 구비한 업체와 협의를 마친 상태”라며 “21일께 공고를 통해 공급물류업체를 선정한 이후 생산자단체를 경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