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에는 한파주의보…오후부턴 미세먼지↑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1년 중 가장 춥다는 ‘대한(大寒)’ 이튿날인 21일 충청 등 내륙에 반짝 추위가 나타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21일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지만 기온이 크게 떨어져 춥겠다. 충북북부는 아침부터 낮 사이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충청 등 중부내륙은 아침에 영하 10도 안팎의 강추위가 나타나겠다. 20일 밤 11시를 기해 경기북부·강원영서·충북 제천에는 한파주의보가 발효됐다.

충남 서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충청 내륙에도 약간 강한 바람이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떨어지겠다.

그러나 낮부터는 기온이 크게 올라 추위가 풀릴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이상으로 대기질은 비교적 깨끗하겠지만, 기온이 오르는 오후엔 ‘한때 나쁨’ 단계까지 오르겠다.

당분간 눈·비 예보 없이 예년 이맘때 겨울 날씨가 이어지겠다. 주 후반에는 중국발 스모그가 다시 한반도로 몰려올 수 있다.

21일 충청권 아침 최저기온은 제천 영하 13도, 충주·보은 영하 10도, 세종 영하 9도, 공주 영하 8도, 청주·대전 영하 6도, 보령 영하 3도 등 영하 13도~영하 3도, 낮 최고기온은 보령 7도, 대전·세종·청주·공주·보은 6도, 충주 5도, 제천 3도 등 3~7도가 되겠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