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금택 세종시의장(왼쪽부터), 김종천 대전시의장, 유병국 충남도의장, 장선배 충북도의장 등 충청권 광역의회 의장들이 28일 대전시의회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기 위한 공동건의서에 서명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시의회 제공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이 사실상 백지화되면서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대통령 집무실의 세종 유치를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청권 4개 시.도당에 이어 시.도의회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공동 행동에 나섰다.

김종천 대전시의장과 서금택 세종시의장, 유병국 충남도의장, 장선배 충북도의장은 28일 대전시의회에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기 위한 공동건의서를 채택했다.

이들은 건의서에서 "국정 운영의 분절을 막고 업무 효율성 강화는 물론 업무보고 등 출장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줄이려면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가 구체적으로 검토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균형발전 선언 15주년을 맞아 대한민국의 중심인 충청권이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가치를 확산시키는 구심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시.도당 위원장들도 지난 20일 공동청원서를 통해 “국정 운영 효율성을 확보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열망하는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가 절실하다”며 “새로 건립되는 정부세종 신청사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동반 상승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