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림 시설 후에도 점포 앞 인도 무단점유・천막설치 방치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가 지난 해 당진전통시장 현대화사업 일환으로 추진한 '비가림 시설'이 김홍장 시장의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포기 의혹과 함께 시의 관리소홀로 시민의 혈세만 낭비했다는 지적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시는 지난 해 시비 24억7000만원을 투입해 비가림 시설과 점포 간판정비, 도로 포장 및 인도설치 등으로 떠난 고객들이 전통시장으로 돌아올 수 있게 한다는 목적으로 대대적인 정비에 나섰으나 사후 관리가 되지 않아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시장 활성화 차원에서 막대한 혈세를 투입하며 아케이드를 설치하는 등 현대화 공사를 했으나 시가 관리에 손을 놔 공사 전과 다름없이 상인들이 점포 앞 인도를 점령하고 영업이 이어지고 있어 특혜를 줬다는 비난이 잇따르고 있다.

더욱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도로 양쪽 점포들이 무단으로 점유한 부분을 철거하고 시민들을 위한 비가림 시설을 설치했으나 점포들은 이를 무시하고 해가림 이유로 도로를 점유해도 시는 단속에 손을 놓고 있다.

특히 시는 지난 해 비가림 시설을 추진하면서 공사가 완료되면 점포들이 바로 앞 공간으로 나오지 못하도록 단속을 강화하고 과태료 부과 등 단속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으나 아직까지 별다른 행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일부 상인들의 반발로 이어지고 있다.

시민 H모(62)씨는 "전통시장 비가림 시설로 시장 상인들은 물론 누구나 편하게 찾아오는 전통시장으로 거래 공간을 확보하여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 넣을 것이라고 말했으나 시의 탁상 행정과 관리소홀로 시장의 이용률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 K모(67)씨는 "시설 개선도 중요하지만 상인들의 마인드를 바뀌 서비스를 개선해야 손님들이 찾아 온다”며 “인근 서산시와 비교할 때 현재의 구조를 바꾸지 않고서는 고객들을 유인하고 매출을 올리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도로를 중심으로 양쪽 보도에 아침과 저녁에 햇빛이 들어오다 보니 점포들이 햇빛 차단을 이유로 천막을 설치하고 있다”며 “상인회와 협의해 자부담으로 햇빛가리개를 올해 안에 설치할 예정이며 상충되는 법이 있어 무조건 시 지원은 안된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