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수도권 대설 예비특보 “매우 많은 눈 내릴 수도”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정월대보름이자 절기상 눈이 녹아 비가 된다는 ‘우수(雨水)’인 19일 새벽 충청 등 중부지방에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18일 서울, 인천, 대전, 세종, 충남(서천·보령·금산 제외), 충북(제천·단양·음성·진천·충주),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에 대설예비특보를 발표했다.

19일 충청지역 예상적설량은 2~7㎝(예상강수량 5~10㎜)이고, 특히 내륙에는 10㎝ 이상 많은 눈이 내리는 곳도 있겠다.

다만 이날 중부와 남부내륙의 기온이 영하 3~5도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측돼 강수 형태가 눈이나 비로 바뀔 수 있고 강설지역과 적설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기상청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충청권 남부는 오전시간, 북부는 낮까지 눈이 오다가 오후 들어 북서쪽부터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눈은 출근시간과 겹칠 것”이라며 “이번 눈과 비는 수증기가 많고 온난한 남쪽에서 올라오는 저기압에 따른 것이어서 겨울이 아닌 봄처럼 강수량이 상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날 충청권 아침 최저기온은 청주·대전·보령 1도, 천안·충주·공주·옥천 0도, 제천 영하 2도, 세종·괴산 영하 1도 등 영하 2도~2도, 낮 최고기온은 보령 6도, 청주 5도, 대전·세종·충주·제천·괴산·옥천·공주 4도, 천안 2도 등 2~7도가 되겠다.

당분간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올라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기온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