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400여명 항의 시위…시의회 반대 건의문 채택

농민 등 공주시민 400여명이 공주보 옆에 모여 철거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공주보 철거를 반대하는 시민들이 26일 오전 우성면 평목리 공주보 옆에서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의 ‘보 부분 해체’ 방침에 대해 항의 시위를 벌였다.

이날 또 평가위 발표 후 처음 열린 '금강 공주보 처리를 위한 민·관협의체 회의'는 농민단체를 비롯한 주민대표 전원의 참석 거부로 무산됐다.

일반시민, 농민, 시의원 등 400여명이(경찰추산) 모인 항의 시위에서 ‘공주보 철거 반대추진위 ’최창석(공주문화원장) 위원장은 성명을 통해 “보 해체시 가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라며 “보를 유지하는 것은 환경의 차원을 넘어 농민들 생존권의 문제이기 때문에 철거에는 절대 동의할수 없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수질이 걱정된다면 배수갑문을 열어 개선하고, 필요시 가두어 농업 및 경관용수로 쓰는 방안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최 대표는 △철거결정 이전에 지역주민 여론부터 들을 것 △댐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전문가도 포함된 공평한 조사기관을 만들 것 △이같은 요구가 관철될때까지 공주보 해체 반대 투쟁을 계속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날 오후 환경부 산하 금강유역환경청과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는 공주보 사업소에서 민관협의체 3차 회의를 개최했다.

조사평가위는 회의에서 민간위원들에게 공주보 처리방안을 설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회의 시작에 앞서 민간위원인 윤응진 공주시 우성면 평목리 이장이 "4대강 조사평가위가 이미 보 처리방안을 발표한 뒤 협의체 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절차상 문제가 있다”며 "민간위원들은 오늘 개최하는 3차 민관협의체 회의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기습 발표했다.

윤 이장의 회의 참석 거부 발표 후 주민대표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공주보 해체 철회' 등의 구호를 외친 뒤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회의장에 남아있던 김승희 금강유역환경청장은 "민간위원들이 3차 민간협의체 참석이 어려울 것 같아 회의를 연기한다"며 "오는 7월까지 최대한 주민 의견을 듣고 그 과정에서 나오는 문제를 정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계속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