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의료폐기물을 민간업체에 위탁하지 말고 직접 관장해라 주장

(동양일보 김진식 기자) 괴산군의회 안미선 의원(사진)이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이기헌 원장과 정책전략가 등 10명을 초청해 괴산군 발전방안에 대해 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22~23일 열린 토론회에 앞서 이들은 벽초 홍명희 생가와 가마솥, 괴산농업역사박물관, 산막이 옛길, 쌍곡계곡, 연풍 천주교 성지, 한지 박물관, 수옥정 폭포 등을 둘러보고 아름다운 괴산에 대해 찬사를 보냈다.

이어 나용찬 전 괴산군수(행정학박사)의 사회로 지역의 현안문제로 회자되고 있는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와 지역발전 전략에 관한 과제를 가지고 토론을 이어갔다.

이들은 정부나 업체에서 발표하는 것처럼 의료폐기물 소각 시 유해물질이 발생되지 않는다면 의료폐기물이 많이 발생하는 대학병원 내 임야나 공지에 소각장을 설치해 의료폐기물 이동에 따른 문제점도 해결하고 지역 갈등 요인도 만들지 않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 대학병원 내 개발행위가 어렵다면 대형병원에서 가까운 화장장에 소각장을 설치해 시설의 집중화와 청정지역 보존의 효과를 높여 지방소멸의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대안을 제시했다.

이기헌 원장은 “청정지역이며 유기농산물 최대 생산지역인 괴산군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설치하려는 것는 용인될 수 없는 일이다”라며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 시 인구소멸은 물론 농민과 농업을 말살시키는 것임을 중앙정부에 강력히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의료폐기물 처리를 민간업체에 의뢰해 처리토록 함으로써 민원회피와 책임회피를 하고 있다. 더 나가 지역 내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이 문제는 정부가 직접 나서서 민원을 해결해 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발전 전략가들은 “정부의 균형발전정책의 일환으로 충남도청은 대전에서 홍성으로, 경북도청은 대구에서 안동, 예천으로, 전남도청은 광주에서 무안으로 이전한 것처럼 충북도청도 가까운 시기에 이전하게 될 것으로 예견된다”며 “국토의 정중앙이며 충북의 중심지인 괴산군 청안면과 사리면 일대에 충북도청을 이전토록 미리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미래 괴산군의 발전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지명도를 높이려면 괴산군을 가운데 中자와 고을 邧자를 써서 中邧郡(중원군)으로 개칭하는 문제도 적극 공론화 시켜볼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들은 토론회를 마치고 미래 기둥이 될 학생들에게 사용해달라며 장학금 100만원을 괴산군에 전달했다. 괴산 김진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