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로 포장과 마을 공동시설 수리 등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시는 올해 한강수계관리기금 17억5000만원을 투입해 한강수계 수변구역에 대한 주민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수변구역 지정으로 인해 행위규제를 받는 주민 생활환경과 소득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진된다.

앞서 시는 지난달 18일 한강수계관리위원회에서 올해 지원사업 계획이 심의·의결됨에 따라 32개 직·간접사업에 들어가게 된다.

간접 지원사업은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와 공동 농기계 구입, 농로 포장공사 등 소득증대 사업에 12억5673만원을 지원한다.

마을방송시설 설치와 마을공동시설 수리 등 복지증진사업에도 2억7352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하게 된다.

주민 지원사업은 현재 설계가 진행 중이며 다음 달부터 사업에 들어가 오는 10월 말까지 모든 사업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또 2억2000여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수변구역 내 토지소유자 431명의 손실을 보상하는 직접 지원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사업 신청은 오는 22일까지이며, 수변구역 내 토지 소재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 사업을 통해 수변구역 지정에 따른 각종 규제로 재산권에 제약을 받는 주민들의 생활 안정과 소득 증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