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지역 라돈검출 5년후 저감장치 설치...지역주민에 설명회 전무

지난 2007년부터 2018년까지 환경부 주관 세종시 소규모 수도시설 라돈 함유실태 조사결과 12곳에서 라돈이 검출됐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농촌 마을 주민들이 식수로 쓰는 지하수에서 1급 발암물질 라돈이 검출됐음에도 세종시의 적극적인 대처가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2007년부터 2018년까지 환경부 주관 세종시 소규모 수도시설 라돈 함유실태 조사결과 12곳에서 라돈이 검출된 가운데 라돈저감장치 설치외에 어떠한 조치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면장이나 이장과의 현장면담이 대부분이었고 주민설명회를 통한 주의사항 안내 등의 적극적이고 선제적 대응이 전무했던 것.

특히 2013년에 라돈 검출을 통보받은 2곳에 대해서는 5년 뒤인 2018년에 뒤늦게 라돈저감장치를 설치해 5년간 라돈지하수를 음용한 지역민들의 건강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또 세종시가 파악하고 있는 소규모 수도시설 관리인 12명 중 6명은 실제 관리인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고 나머지 관리인들도 라돈 검출사실 등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세종시의회 차성호(사진) 의원은 6일 열린 55회 임시회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세종시 지하수 라돈 현황 및 조치사항'을 지적하며 "읍면지역 광역상수도 보급 등 농촌지역 취약한 인프라를 조속히 개정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차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07년 부터 2018년까지 환경부가 모두 114개소에 대해 조사를 실시한 결과 14곳에서 라돈 기준치(48Bq/L)가 초과된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12곳은 라돈저감시설을 설치했으며 2곳은 폐쇄됐다.

라돈저감시설이 설치된 12곳 중 10곳은 통보직후 설치됐지만 2곳은 2013년에 환경부로부터 통보를 받고 5년이 지난 2018년에 설치됐다.

환경부 조사에 포함되지 않았던 37개 소규모 수도시설에 대해서는 12년이 지난 후에서야 지난 1~2월 두달간 시 자체 전수조사를 실시했고 1곳에서 라돈이 검출돼 저감장치를 설치 했다.

이와 관련 차 의원은 라돈저감장치 설치 이후 실제 라돈이 저감됐는지에 대한 검사도 이뤄지지 않고 있어 사안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 결여와 행정력 미비도 지적했다.

차 의원은 "시가 주민 안전과 직결되는 라돈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고 노력했는지 반성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시는 전체 지하수 라돈 정기적 검사와 기준치 초과 지역에대해 앞당겨 상수도 보급 등 급수조치를 우선적으로 마련하고 라돈 저감장치를 주기적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류순현행정부시장은 "라돈지하수 검출에 대해 이번에 알게 됐다. 2013년 5월 통보된 2곳에 대해서는 세종시 출범 후 조직이 안정되지 못해 담당자가 업무착오를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며 "주민들에게 직접적으로 안내하지 못한 것은 있다. 소규모 수도시설 관리 협의체 구성하고 대표자 새로 선임하겠다. 안내표지판도 정비를 신속히 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