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최신기법 활용 정밀 실태조사 전국 3곳에 포함
2006년 오창과학산단 조성 뒤 ‘화학약품’ 냄새 민원 발생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십수년동안 원인을 찾지 못해 골머리를 앓던 ‘청주 오창 악취 미스터리’의 해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환경부가 최신기법을 활용해 청주 오창지역 악취 현장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이기로 했기 때문이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최신 측정기법을 활용해 연말까지 청주 오창, 인천 송도, 강원 철원·경기 포천 등 3곳에서 악취 실태를 조사한다고 25일 밝혔다.

이곳들은 전국에서 악취 민원이 많은 곳이다.

환경당국은 이번 조사에서 화학적이온화 질량분석기(SIFT-MS), 광학가스 이미징카메라(OGI camera) 등 최신 측정 장비를 활용하기로 했다.

또한 피해지역을 일정 넓이의 격자로 분할해 악취감지 빈도를 측정하고 수치화하는 격자법을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업장 등 악취배출원에 설치한 시료자동 채취 장치를 통해 악취 발생 시 실시간으로 시료를 포집해 원인물질을 조사하고, 대기질 측정정보를 활용한 모의계산(모델링) 분석으로 대상 지역의 악취 배출원을 정밀 추적한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미스터리로 남아있던 오창 악취의 원인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악취해소를 위한 저감 방안을 제시하고 실태조사 결과 주민피해가 우려되는 경우 사업장에 악취 저감시설 강화를 요청하거나 지자체에 악취관리지역 지정을 요청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오창은 오창과학산업단지가 조성된 2006년 이후 해마다 여름철만 되면 악취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다. 민원인들은 화학약품, 축산분뇨 냄새 등 고통을 호소했다.

청주시에 따르면 오창 악취 민원 신고건수는 2014년 274건, 2015년 143건, 2016년 99건, 2017년 111건, 2018년 85건이었다.

이처럼 민원은 줄어드는 추세지만 오창과학산단 인근에 아파트촌이 밀집해 있어 충북도와 청주시는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충북도와 청주시는 매년 악취 유발 사업장 색출에 나섰으나 이렇다 할 소득은 없었다. 한해 1~2건 정도 기준치 이상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업체를 적발하는데 그쳤을 뿐이다.

이번 실태 조사에 앞서 오창 주민들의 의견도 듣는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청주 청원) 의원은 “본격적인 오창의 악취실태조사에 앞서 오는 27일 오창호수도서관에서 오창주민을 대상으로 악취 실태조사에 대한 설명회를 열어 악취로 인한 피해와 우려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가 변 의원에 제출한 ‘2019년 악취실태조사 추진계획안’에 따르면 청주는 오창과학산업단지 137개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화학약품 냄새 등의 악취로 인해 인근 8만명이 피해를 입고 있으며, 비봉초 일대까지 영향을 미쳐 2017년 기준 100건 이상의 민원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변 의원은 “이번 실태조사가 오창의 악취원인을 밝혀내고 획기적인 악취 저감 방법을 마련해 오창 악취를 근본적으로 잡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