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천성남 기자) 홍성군이 총 12억 원 규모로 주민이 제안한 사업을 주민이 선정해 내년 예산에 반영하는 ‘2019 주민참여예산 공모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홍성군민 누구나 제안할 수 있는 ‘군정분야 10억 원’과 읍·면 지역회의에서 제안하는 ‘읍·면 분야 2억 원’으로 구분된다. 이 중 군정분야는 참여자격이나 대상사업의 제한이 없으므로 평소 홍성군에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요구하고 싶었던 사업을 자유롭게 제안하면 된다.

공모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주민은 공모사업 제안서를 작성하여 군청 기획감사담당관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주민참여예산 상담창구에 6월 30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사업구상이 익숙하지 않은 주민을 위해 주민참여예산 상담창구에서 적극적인 컨설팅을 지원하고, 홍성군 홈페이지와 문자메시지를 통한 참여방법도 제공하는 등 주민중심의 예산참여를 보조한다.

또한 공모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를 조기에 모집하여 지속적인 사업 컨설팅 등의 행정지원을 통해 우수한 사업을 발굴하는 ‘공모참여 희망단체’를 모집한다. 주민을 위한 사업을 홍성군청과 함께 구체화하여 예산에 반영되기를 희망하는 단체는 4월 5일까지 군청 기획감사담당관으로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홍성군 예산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보장하여 예산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로 공모사업은 그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우리 군은 2018년도 주민참여예산제 전국 최우수 단체로 선정된 바 있고, 금년도에도 섬기고 소통하는 신뢰 행정 구현을 위해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문의는 기획감사담당관 예산팀(☏041-630-1571)로 하면 된다. 홍성 천성남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