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창의융합예술제와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공연 등 올해 대전시의 공연.전시 행사가 무더기 중단위기에 놓였다. 대전시의회의 대폭적인 예산 삭감때문이다.

3일 대전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전날 시가 제출한 19억8000만원 규모의 문화예술 분야 1차 추경 예산안을 심의, 13억원을 삭감했다.

시가 대전을 고암 이응노의 작품과 예술혼이 숨 쉬는 도시로 만들겠다며 책정한 예산 7억원 가운데 3억원이 삭감됐다.

오는 10월 예술과 과학, 관광을 아우르는 축제로 마련하려던 대전창의융합예술제 예산 2억8000만원은 전액 삭감됐다.

6월부터 매주 토요일 시민과 관광객들이 엑스포다리 위에서 석양을 배경으로 다양한 공연과 저녁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하려던 '다리 위의 향연' 예산 1억5000만원도 전액 삭감됐다.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공연 예산 2억원과 3·1운동 100주년 기념 대전의 독립운동 재조명 사업 예산 3000만원 역시 전액 삭감됐다.

시립미술관의 '라이브 미술관' 예산 2억원 중에는 1억원이 삭감됐다.

박혜련 시의회 행자위원장은 "신규 예산안이 많이 올라왔던데 어떤 사업들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추경에서는 급하게 편성해야 할 예산을 다뤄야 하는데 대부분 이런 성격에 맞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에 지역 문화계에서는 시의 지원으로 대전만의 문화콘텐츠로 발전할 수 있는 대표 문화사업들을 명확한 근거도 없이 예산을 대폭 삭감, 행사할 수 조차 없도록 한 것은 자율성과 독립성을 인정받아야할 문화사업에 정치적 외압을 행사하는 것으로 밖에는 볼 수 없다고 주장한다.

지역의 대표문화브랜드가 된 사업들을 돌연 선심성이라고 지적하는 이유도 명확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일부에서는 대전시의회의 집행부 길들이기 불똥이 문화사업으로까지 튄 것으로 분석하고 그 의도를 의심하고 있다.

지역문화계 관계자는 “출연금 비중에 대한 적정성 검토는 의회의 권한이나, 문화예산에 대한 적정성 검토는 의회의 권한도 집행부의 권한도 아니”라며 “시민을 대변하는 의회가 ‘예산 남용’이라는 잣대와 권력으로 특정 문화 사업을 선택하여 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시민을 조롱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