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원 의원 “청주시 매입재원 마련하라” 촉구
대책위 “대시민 사과…진정성 있는 대안 제시하라”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허창원(청주4) 충북도의원과 지역구 주민들이 청주지역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가운데 모충동·수곡동에 접한 매봉산공원 매입 문제를 놓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허 의원은 4일 “청주시가 구룡산공원 매입을 위한 예산을 검토할 경우 매봉산공원까지 매입을 검토해야 한다는 기존의 주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는 청주 매봉산공원 민간개발촉구 수곡2동민대책위원회가 지난 2일 “비상식적이고 무개념 발언을 서슴없이 한 더불어민주당 허창원 도의원은 사과하라”고 한 것에 대한 입장 표현이다.

허 의원은 지난 3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범덕 청주시장은 지난 18일 주간업무보고회에서 예산범위 내 가능한 재원을 최대한 염출해 구룡산공원을 매입하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며 “현재 지역주민들 간 갈등이 큰 매봉산공원까지 확대해 매입해 달라”고 요구했다.

허 의원은 “매봉산공원은 현재 교통과 환경문제로 민간개발이 지지부진한 실정”이라며 “개발문제로 지역주민이 겪는 갈등을 해소하고 환경보존을 생각하면 채권을 발행해서라도 시에서 매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허 의원 발언은 청주시 지방채 여건과 발행, 집행 절차는 물론 도시공원과 지역 현안에 대한 학습 부재”라며 “지방선거 선출직 공무원으로 자질까지 의심된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매봉산 민간개발과 관련해 허 의원에게 입장표명을 공개질의 한 부분에는 진정성 있는 답변은 하지 않은 채 '채권 발행'을 운운하며 비상식적인 주장을 하고 있다"며 "지역 도의원으로서 그 책임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허 의원은 발언 철회는 물론 대시민 사과와 도시공원 민간개발에 대한 진정성 있는 대안을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허 의원은 이날 “현재 매봉공원 41만4853㎡ 규모에 2040가구로 교통영향평가가 진행 중”이라며 “청주시에서 추진한 민간개발이 이뤄지지 못 할 경우 시에서 지방채 발행, 기금조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매입재원을 마련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그는 “민간개발 이전에 도로망 등 교통이 좋지 않아 개발이 쉽지 않다는 것을 사전에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민간개발 방식으로 추진하고 이것이 좌초될 경우 내년 7월에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은 일몰제로 소멸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사정에도 청주시는 안일한 대응을 하고 있어 청주시민과 특히 매봉공원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에 대한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지금부처라도 적극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 의원은 “부산시의 경우 일몰제 대비 실효위기에 처한 도시공원의 97%를 지킨다는 목표로 2022년까지 매년 1000억원을 사유지 매입비로 편성했고 다른 지자체도 기금을 마련하거나 지방채 발행 등의 방법으로 재원을 마련해 도시공원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주민들도 조속한 개발을 원하고 있는 것도 잘 안다”며 “그러나 교통영향평가로 개발이 좌초될 경우 도시공원을 지키고 주민의 피해를 막기 위해 청주시에서 매입을 위한 방안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는 일몰제로 2020년 7월 도시공원에서 자동 해제되는 8곳(잠두봉·새적굴·원봉·매봉·홍골·월명·영운·구룡공원)을 민간 특례방식으로 개발·보존할 계획이다. 이 중 구룡산공원 일부를 시에서 매입해 녹지로 보전하기로 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