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노동 후진 지자체" 비판… 23개 요구안 제시

민주노총 충북본부가 2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북도에 노정교섭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충북본부는 22일 충북도에 노동정책 개선을 위한 노정교섭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이날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북은 전국에서도 대표적인 노동 후진 지자체로 흔한 노동 관련 조례나 행정조차 없는 실정”이라며 “노동정책의 변화를 요구하는 노정교섭을 충북지사에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최근 도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근로자 권리보호 및 증진에 관한 조례안’, ‘비정규직근로자 권리보호 및 지원 조례안’을 두고도 “충북도의 반대로 핵심 조항이 축소되거나 삭제된 채 껍데기만 남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생활임금 조례 제정은 충북도의 반대가 심하다고 한다”며 “다른 지자체에 비해 저임금 노동으로 기업을 유치하는데, 생활임금 조례가 만들어져 공공부문부터 적용되면 어찌 기업유치를 할 수 있냐는 후진적 인식을 드러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노동정책 변화를 위해 지난해 지방선거 과정에서 밝힌 이시종 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의 노동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이어 △노동 존중·노조할 권리 보장 확대 △비정규직 철폐 △노동자 시민 참여 보장 안전충북 건설 △사회 복지 공공성 강화 △양질의 여성 일자리 창출 등 5대 의제 23개 요구안을 제시하면서 충북도가 노정교섭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