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는 지난 23일 서울 인사동에서 개최된 지방분권전국회의 출범식에 참여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실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전국적으로 연대하기로 결의했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전국적인 연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는 지난 23일 서울 인사동에서 개최된 지방분권전국회의 출범식에 참여해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실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전국적으로 연대하기로 결의했다고 24일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해 말, 지방분권운동과 전국적으로 연대하기 위해 지방분권세종연대(준)를 결성했고, 지방분권전국회의와 체계적으로 연대하기 위한 조직을 조만간 창립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임공동대표로 이기우 지방분권개헌국민행동 상임의장, 박재율 지방분권전국연대 상임공동대표, 김택천 지역재생혁신연대 상임대표,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이 선출됐으며, 김준식 대책위 상임대표는 공동대표로 선임됐다.

이기우 상임공동대표는 “지방분권 운동은 인디언 원주민의 기우제와도 같다. 인디언 원주민은 비가 올 때까지 기우제를 지내기 때문이다”라며 “분권운동도 지치지 않고 꾸준히 걷다 보면 법적, 제도적으로 성과가 축적될 것이다”고 말했다.

김준식 대책위 상임대표는 “지방분권과 주민자치 운동은 함께 추진해야 하는 제2의 민주화운동이다”라며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상징인 세종시가 모범이 되도록 노력하고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