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가치 제품화로 지역특화산업 육성 -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충북도는 영동군에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를 구축 ,천연광물 소재를 산업용으로 활용이 가능한 고부가가치 사업화를 추진키로 했다.

일라이트 소재는 음이온 및 원적외선이 방출되며, 벤젠ㆍ톨루엔ㆍ 포름알데하이드ㆍ암모니아 등 유해화학물질의 탈취․흡착 효과, 대장균․폐렴균 등 항균효과와 더불어 환경표지인증 기준에 적합한 유해물질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동군 내 일라이트 광산업체는 용궁, 한울, 대양, 옥인 등 4곳이며 관련업체는 전국적으로 35개소가 있다.

그동안 일라이트 소재는 내화재, 도기, 타일 등 요업원료와 토양개량제, 비누 등 생활용품에 소량으로 활용되어 왔으나 화장품․의약품 원료 및 건강용품(입욕제, 크림)과 세라믹 소재, 융․복합 제품등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쓰일 전망이다.

한국세라믹기술원 오송융합바이오세라믹소재센터는 일라이트에 대한 생물학적 안전성 , 세포독성검사, 방사능 안전성 검사 등 기초 연구를 수행, 산업적 활용성에 대한 검증을 완료한 상태이며, 앞으로 일라이트를 활용한 고부가가치제품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협조할 계획이다.

아울러 충북도와 영동군은 일라이트 소재를 활용하여 고부가가치 산업화를 통한 지역특화산업 육성에 기여하게 될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를 구축키로 하고, 2020년 정부예산에 설계비 9억원 반영을 건의키로 했다.

충북도 관계자는 “일라이트 지식산업센터 기반구축을 위한 국회 방문 등 정부예산 확보에 노력 중이며, 2020년부터 단계적으로 의료용품, 뷰티케어용품 및 생활용품 등 광범위한 분야에 일라이트 천연광물을 소재로 한 고부가가치제품 기술개발에 적극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임재업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