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투입예산과 가공센터 재계약 과정 등 추궁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단양군의회가 21일 단양군의 아로니아 정책에 대해 질타했다.

이날 단양군의회는 특별위원실에서 군 전·현직 아로니아 담당 공무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아로니아 육성사업 운영실태 파악 특별위원회(위원장 오시백 의원)를 열었다.

특위는 400여 농가를 대상으로 한 아로니아 육성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철저히 했는지, 또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이 사업에 투입된 총예산은 얼마인지, 사업 목적 달성 정도, 2016년 가공센터의 민간위탁 계약이 성사된 과정과 2018년 재계약 심사·절차 등에 대해 강도 높게 추궁했다.

김광표 의원은 “그간의 아로니아 정책 전반에 대해 논의하고 그 결과를 군민에게 내놓는 자리인데 예산을 얼마나 투입했는지 정확한 답변이 안 나오고 육성사업의 목적을 달성했다는 논리도 제시하지 못해 단양군의 행정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강미숙 의원도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시작한 일이지만, 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면 빨리 진로를 변경해야 하는데 그런 결단을 내리지 못해 이 지경에 이르렀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훈 의원은 “가공센터 민간위탁 계약이 만료된 지난해 7월 1일 이후 보조금이 나간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고 오시백 의원은 “공유재산 관리법과 민간위탁 조례를 무시한 것 아니냐”고 거들었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 6월 민간위탁 계약이 법적으로 효력 있다고 판단했고 (당초예산에 편성된) 1년 치 예산 집행이 가능하다고 봤다”며 “군의회 동의를 받지 않은 부분은 사과하고 위법한 부분이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단양군은 지난해 6월 가공센터 민간위탁 재계약을 한 뒤 올해 당초 예산에 관련 예산 3억7000만원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8대 의회 개원 후 민간위탁 동의안을 제출하지 않았고 민간위탁 재계약의 배경을 의회에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군의회는 지난해 말 가공센터 보조금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특위는 오는 22일까지 가공센터 운영 전반과 포장재 지원 사업 등에 대해서도 질의한다. 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