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체비용·찬반 논란 일어...5월 공청회 미루면서 혼란만 '가중'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일본 잔재 청산을 한다며 학교 내 일본식 향나무 제거를 추진하고 있지만 교체 비용 문제와 의견이 엇갈리면서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더욱이 도교육청은 이 문제에 대해 5월 공청회 과정을 거쳐 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공청회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혼란만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도교육청은 교목으로 지정된 일본 향나무를 교목에서 제외하는 등 일본 잔재 청산 작업을 벌이고 있다.

문제가 된 가이즈카 향나무는 일제 식민지를 상징하는 나무로 알려졌다.

일본이 원산지이고 조선통감부 초대 통감이던 이토 히로부미가 기념식수에 나서면서 일제시대 향교를 중심으로 심어져오다 관리가 쉽다는 이유로 광복 후에도 많은 학교에서 심어 교정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도내 학교나 교육기관에 천 4백여 그루 정도가 심겨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문제는 일본식 향나무를 제거하고 교체하는데 드는 비용과 찬반 맞서고 있어 쉽사리 결정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진천의 한 학교의 경우 지난 4월 일본식 향나무 4그루를 없애고 대체 나무를 심느라 220만원의 비용을 사용했다.

또 청주의 한 초등학교는 30그루의 일본식 향나무가 있지만 예산 문제 등으로 교체에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나무 교체를 놓고도 일본 잔재라 교육적으로 놓고 볼 때도 좋지 않아 제거해야 한다는 입장과 일본식 향나무라고 해서 무작정 없애는 것은 비용이나 환경문제 등 적절치 않다는 반대 주장이 맞서고 있다.

이에 따라 도교육청은 5월 중 전문가와 교사, 학생, 학부모, 동문회 등이 참여하는 공청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5월에 개최하겠다던 공청회는 현재까지 아무런 계획 없이 열리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공식적으로 일선 학교에 향나무 교체를 요청한 적은 없다” 며 “공청회의 경우 6월 교육부 감사 등으로 인해 업무가 많으면서 연기된 것” 이라고 해명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