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위치도.
보령-태안 도로건설공사 위치도.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국내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인 ‘보령해저터널’이 7년여 공사 끝에 양방향 뚫린다. 해저터널 길이만 약 7㎞로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도로 해저터널이다.

9일 국토교통부와 충남도에 따르면 오는 10일 충남 보령시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잇는 국도 77호선 보령~태안 건설공사의 보령해저터널(6.9km)을 관통할 계획이다.

보령해저터널은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지난 2012년 11월 착공했다. 원산도 방향 상행선은 지난 2월 20일 관통됐고, 오는 10일에는 보령 방향 하행선을 관통한다.

보령해저터널은 육상구간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엔에이티엠(NATM) 공법을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공법은 기존 암반에 콘크리트를 뿜어 붙이고 암벽 군데군데 죔쇠를 박으며 터널을 파는 방식이다.

완공 후에는 일본 동경아쿠아라인(9.5㎞), 노르웨이 봄나피요로드(7.9㎞)·에이커선더(7.8㎞)·오슬로피요르드(7.2㎞)에 이어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이 된다.

보령해저터널은 보령~태안 도로건설 공사의 일부로 충남 보령시 신흑동에서 태안군 고남면 고남리까지 14.1㎞를 잇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6879억 원을 투입해 2021년 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보령~태안 도로건설 공사가 완료되면 태안 안면도와 보령 대천해수욕장을 연결하는 서해안 관광벨트가 구축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함께 도서지역 주민들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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