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 "증발 대신 비등 원리 이용"…성능 2배 향상

(동양일보 임재업 기자) 작동 방향과 관계없이 전자 제품 열을 식힐 수 있는 신개념 냉각 판이 등장했다.

한국기계연구원은 이정호 에너지기계연구본부 에너지변환기계연구실 연구팀이 장비 열관리를 위한 '무방향성 상변화 냉각판'(TGP) 개발에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증발을 이용해 중력 방향에 따라 일정한 방향으로 냉각하던 기존 제품 대신 물이 끓는 비등 원리를 활용했다.

비등은 물이 1기압 100도에서 끓어 수증기로 변하는 것을 말한다. 증발은 빨래가 마르거나 컵 속 물이 점점 줄어들 듯 액체가 기화하는 현상을 모두 일컫는다.'

냉각 판을 전자 제품 내부 고온이 발생하는 부품에 붙이면 발열부와 맞닿은 부분에서 기포가 발생한다.

기포는 압력 영향으로 액체를 사방으로 밀어낸다. 이 과정에서 제품 발열을 잡으며 냉각 현상이 생긴다.

압력에 의한 기포 이동이기 때문에 작동 방향 변화와 관계없이 냉각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

방향과 무관하게 돌아가는 냉각 판 개발은 세계에서 처음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냉각 판 고온부 금속 표면은 많은 구멍을 내는 구조(다공성)로 가공했다. 매끄러운 표면보다 요철이 있는 구조에서 물이 더 빨리 끓는다는 것에서 착안했다.

냉각 성능은 기존보다 2배 이상 향상했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이정호 박사는 "전기자동차 배터리 냉각이나 고출력 발광다이오드(LED) 등 열관리 분야에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며 "최근 잇따른 화재로 이슈가 된 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에도 직접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