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제세 의원 국회서 흡연조장환경개선 토론회 주최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최근 청소년 흡연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국가차원의 청소년 담배규제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오제세(청주 서원)의원은 11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청소년 흡연조장환경 개선을 위한 국민건강증진법 개정 촉구 토론회’를 열었다.

오 의원은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과 토론회를 공동개최해 청소년의 흡연을 예방할 수 있는 지원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오 의원은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율은 6.7%에 이르며 청소년들이 흡연을 많이 하는 것은 국가적 차원에서 대응해야 하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 정부, 학계 등 모든 분야에서 청소년 담배규제정책 마련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의원에 따르면 정부의 꾸준한 담배규제정책 추진으로 과거와 비교해 흡연의 건강 위해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고, 실제로 성인 흡연율도 많이 나아졌다.

하지만 청소년 흡연율은 꾸준히 감소하다 최근 2년간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담배업계에서 청소년이 좋아하는 ‘모양’, ‘향기’, ‘맛’ 등 다양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출시하고 있고 전략적인 담배광고와 판촉활동을 통해 흡연을 유도하고 있는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오 의원은 “문제는 성장기인 청소년시기의 흡연은 그 폐해가 장기적으로 나타날 뿐만 아니라 성인흡연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신종담배 출시와 전략적인 담배 마케팅으로부터 청소년 흡연 실태를 관리하고 규제하기 위한 법과 제도는 뒤처지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이에 따라 청소년이 흡연을 애초에 시작하지 않도록 국가적인 관심을 갖고 예방적 조치와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오 의원은 “국민의 건강을 담당하고 있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서 청소년 흡연문제를 적극 해결할 수 있도록 신종담배 규제를 위한 담배의 법적 정의 개정 등 법과 제도개선에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승희 의원은 “청소년 10명 중 8명은 최근 한 달 내 담배광고를 본적이 있고, 어렵지 않게 구매할 수 있었다고 응답했다”며 “청소년을 담배로부터 보호하고 흡연예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교육환경보호구역 내에 위치한 담배소매점부터라도 광고와 진열금지가 조속히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