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댐 피해 보상 요구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가 행사장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댐 피해에 대한 보상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댐 피해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댐 피해 보상촉구를 위해 10만 시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범대위는 시 사회단체연합회 소속 단체와 읍·면·동 직능단체 등 시민 전체로 서명운동을 확산 시킨다는 계획이다.

범대위는 서명운동과 함께 1985년 충주댐이 준공된 이후 발생한 시민 피해와 2017년부터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추진하는 2단계 광역상수도 확장공사로 인한 피해 등을 시민들에게 알릴 계획이다.

이들은 서명운동을 통해 1985년 충주댐 준공 이후 잦은 안개로 줄어든 일조량과 냉해 등으로 영농피해는 물론 교통사고 증가와 기업유치에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킬 방침이다.

범대위 정종수 위원장은 “수공은 타 지자체 용수 공급을 위한 2단계 광역상수도 확장공사로 인한 도로와 상수도관 파손 등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기본적 보상 요구에도 무성의한 답변으로만 대응하고 있다”며 시민 동참을 호소했다.

범대위는 10만 서명운동과 함께 수공 본사와 환경부 항의방문, 시민궐기대회 등을 추진하고, 시민들의 고통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이뤄질 때까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투쟁할 방침이다.

범대위는 또 서명운동을 통해 수공 폐해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그 결과를 국회와 정부 등에 전달할 계획이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