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가 오는 28일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일원에서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D-100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이날 공예비엔날레에 참여하는 작가군이 처음으로 모두 공개된다. 올해 공예비엔날레 본전시에는 한국, 미국, 스웨덴, 독일, 일본, 나이지리아 등 총 17개국 160팀의 작가 210여 명이 1000여 점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충북콘텐츠코리아랩 세미나실에서 안재영 예술감독이 최종 확정된 본전시 기획전의 5개 테마와 3개의 기획 특별전을 브리핑한다.

가람 배치를 빌려 공예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동부창고, 율량동 고가, 옛 청주역사전시관, 안덕벌을 사방에 두고 정북동 토성을 활용해 한국의 자연주의 미학으로 공예의 미학적 가치를 구현하겠다는 것이 안 감독의 의도다.

이를 위해 공예 클러스터가 배경인 기획전Ⅰ은 ‘태초의 풍경’을 소주제로 삼아 자연주의 관점의 이상적 아름다움과 가치를 품은 공예로 조형미와 서사구조를 갖춘 전시를 구성할 예정이다. 동부창고 37동을 무대로 한 기획전Ⅱ는 ‘도화원으로 가는 꿈의 여행’을 소주제로 확정했다. 기획전Ⅲ, 기획전Ⅳ, 기획전Ⅴ는 각각 ‘놀이의 시작’, ‘꽃과 인간’, ‘경배의 노래’로 소주제를 확정했다.

지난 D-200 기념행사로 진행했던 도자퍼포먼스 결과물들도 전시된다. D-100을 기념해 100인의 참가자가 함께하는 ‘픽셀아트 퍼포먼스 – 시민의 손으로 그리는 공예의 몽유도원도’ 볼 수 있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