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한일시멘트 앞서 3000여명 집회

화물연대는 6일 단양군 매포읍 한일시멘트 공장 앞에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촉구했다.
6일 단양군 매포읍 한일시멘트 공장 입구에서 화물연대 조합원들이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 화물연대 노조가 6일 단양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안전운임제 확대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는 이날 오후 단양군 매포읍 한일시멘트 공장 입구에서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전국에서 3000여명(주최 측 추산)의 화물기사와 600여대이 BCT(벌크시멘트운송트럭) 등이 집결, 정부가 내년부터 시행키로 한 화물차 안전운임제 적용 확대와 노동기본권 보장, 지입제 폐지, 운송료 인상에 따른 법적 대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정부는 최근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을 개정해 화물차운전자의 과로·과속·과적을 막기 위해 화물운송료를 높여 현실화하는 ‘화물차 안전운임제’를 2020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우선 내년에 시멘트와 컨테이너 운송차량에 적용한 뒤 이를 확대할 방침이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적용 대상이 전체 등록 화물차의 10%에 불과하고, 3년 한시법이어서 안전을 제대로 보장할 수 없는 반쪽짜리 제도”라며 적용 대상 확대와 일몰조항 폐지 등을 촉구했다.

화물연대는 지난 1일 부산신항, 이날 단양 집회에 이어 첫 안전운임을 결정하는 오는 9일 대규모 서울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이날 경찰은 400여명의 인력을 배치,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으나 물리적 충돌 등 별다른 불상사는 없었다. 이도근·단양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