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북도교육청 스마트워크센터가 직원들의 복무태만 온상으로 드러났다.

‘전국 최초’라는 수식어와 ‘가정친화 정책’, ‘교육부 서울청사 도입 검토’, ‘긍정적 제도’ 등의 자랑이 무색해졌다.

교육부가 12년 만에 최근 진행한 종합감사에서 스마트워크센터를 이용한 직원들의 복무부실이 무더기로 적발됐기 때문이다.

서울에 스마트워크센터 설치를 검토하던 교육부 관계자들이 충북교육청 스마트워크센터를 방문했다가 복무 부실실태를 직접 목격했다.

이 같은 문제가 들춰지면서 교육부가 추가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나서 후폭풍을 예고하고 있다.

충북교육청은 본청 복지관 서관을 허물고 ‘스마트워크센터’와 민원인 주차장이 들어서는 지하 3층 지상2층짜리 건물을 2014년 7월 신축했다.

이 센터는 임신 또는 출산하거나 영·유아를 둔 직원, 맞벌이 직원들이 멀리 떨어져 있는 사무실로 출근하지 않고 일할 수 있는 공간으로 지었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최초다.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운영된다. 정기 근무(주 1회) 또는 1일 단위로 이용할 수 있다.

IT기술을 활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지 않으면서 근무할 수 있어 ‘일·가정 양립’을 위한 긍정적인 제도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주거지와 멀리 떨어진 곳에 근무하는 교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단축시켜 가정과 일,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장점을 인정받으면서 이용자도 늘고 있는 추세다.

실제 연평균 이용자수가 2015년 1990명에서 2016년 2556명, 2017년 2844명 등 증가 추세를 보였다.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279명(9.8%)이 늘어난 3123명이 이용했다. 올해도 6월까지 1302명이 이곳을 찾았다.

도교육청 감사관실이 최근 1년 사이 10회 이상 이 센터를 이용한 직원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점검에서도 직원 6명의 상습적인 복무불량이 드러났다.

문제점을 발견한 교육부는 2016년 1월부터 지난 5월까지 3년 5개월 치의 관련자료 제출을 요구했고 사실 확인에 나선 교육청은 200만 건에 달하는 입출기록을 선별중이다.

이 센터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일부 학교장들이 워크센터의 업무 효율성을 인정하려 하지 않고 있다.

워크센터에서 일한다고 해서 업무 공백이 생기는 것도 아닌데 워크센터에서 근무하는 것을 달갑지 않게 생각해 학교장 눈치를 봐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기회에 상습 복무부실 직원을 가려내 더 이상 악용하는 사례가 없도록 해야 한다. 구성원들의 인식 개선을 통해 선의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