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3.1운동 100주년 범도민위 일본제품 불매 선언민주당 중단촉구 결의문 채택·한국당 ‘지원센터’ 설치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상무위원회가 26일 도당 대회의실에서 ‘일본의 경제보복 규탄 결의문’을 채택했다
충북3.1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범도민위원회가 28일 청주 성안길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 등 일본경제보복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내 사회단체와 정치권이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반발이 거세다.

광복회 등 충북지역 150여 단체로 구성된 ‘충북3.1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범도민위원회’는 28일 “일본 경제보복에 맞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범도민위는 이날 청주 성안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정권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보복으로 수출규제 등 도발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일본은 100년 동안 침략과 전쟁, 학살과 수탈을 거듭한 야만국가이자 여전히 망발과 정치·경제·외교적 전쟁 도발국가”라며 “일본은 식민지 침략만행 반성과 독도침략 행위 등을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범도민위는 “일본 정부의 반성이 없을 경우 도쿄 올림픽을 거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각계각층 도민과 시민사회단체 등에 공동대책위 구성과 8월 15일 도민 규탄대회 개최를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상무위원회는 “일본 정부는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 규제를 포함한 경제보복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지난 26일 도당 대회의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일본의 경제보복 규탄 결의문’을 긴급 안건으로 상정, 채택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160만 도민들과 함께 일치단결해 일본의 경제보복에 흔들림 없이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면서 “이번 사태를 한국 경제가 한 단계 도약하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에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금 즉시 지급 △침략전쟁·식민지배·강제징용·위안부 강제동원 사과 △독도 영유권 주장 즉각 중단 등을 요구했다.

이날 상무위에는 변재일 충북도당위원장과 오제세 국회의원, 정정순(청주상당)·맹정섭(충주)·임해종(증평진천음성) 지역위원장, 한범덕 청주시장, 이상천 제천시장, 조병옥 음성군수, 홍성열 증평군수, 이차영 괴산군수와 지방의원, 주요 당직자 등이 참석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운영에 나선다.

한국당에 따르면 중앙당과 전국 17개 시·도당에서 동시 진행되는 이 센터 운영은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 현실에서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우리 기업과 국민들의 피해상황을 파악하고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도당 관계자는 “현판, 홈페이지 홍보, 가두 캠페인 등을 통해 일본의 잘못된 사고를 비판하고 우리의 의지를 널리 알리는 한편 이를 통해 중앙당 차원에서 우리 경제를 바로 세울 근본적인 대책을 발굴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