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일본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 제외 조치로 어려움에 처한 국내기업 지원에 나섰다. 매우 이례적이지만 과학계 정서를 대변한단 반응이어서 국민에게 던지는 메시지는 크다.

일본 수출 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반도체·에너지·자동차 등 주요 산업 분야의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할 '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을 설치, 5일부터 가동에 들어갔다.

KAIST 전·현직 교수 100여명이 참여하는 자문단은 일본 수출규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는 1194개 품목 가운데 159개 소재·부품 등과 관련 있는 중견·중소기업의 핵심 소재·부품·장비 원천기술 개발 지원·자문을 맡는다.

첨단소재분과, 화학·생물분과, 화공·장비분과, 전자·컴퓨터분과, 기계·항공분과 등 모두 5개 분과로 구성됐다. 분과마다 해당 분야 명예·현직 교수 20여명씩, 모두 100여명으로 자문단을 구성했다.

자문단장은 최성율 공과대학 부학장이 맡았다.

기술자문을 원하는 중견·중소기업은 기술자문 전담접수처(042-350-6119)로 문의하거나 이메일(smbrnd@kaist.ac.kr)을 보내면 된다.

신성철 총장은 "한일 무역전쟁으로 촉발된 국가적 위기상황 극복을 돕기 위해 자문단을 출범했다"며 "자문위원 중 담당 교수를 지정해 기업 현황 분석, 연구개발 계획 수립·참여를 통한 문제해결에 이르기까지 밀착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