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지역 시민단체가 신임 정무부시장으로 전직 국가정보원 간부가 내정된 데 대해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와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전환경운동연합 등 대전지역 15개 단체로 구성된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8일 논평을 통해 “백번 양보해도 이번 정무부시장 내정은 이해하기 어렵다. 논란이 더 커지기 전에 내정을 철회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허태정 시장의 시정 철학이 무엇인지 도통 감이 잡히지 않는다”며 “국정원 출신 정무부시장 인선을 통해 시정 가치와 철학을 어떻게 구현할지 상상조차 못 하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산업보안 전문성은 인정되나 경제 전문가, 특히 지역경제 전문가라는 설명은 너무도 궁색하다"고 지적했다.

지역정치권도 부정적 시각이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지난 5일 "혼란에 빠진 대전시에는 시장의 리더십을 보완해줄 인물이 필요하다"며 "국정원 간부 출신이 엄중하고 위태로운 상황에서 이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는 성명을 냈다.

남충희 바른미래당 대전 중구 위원장도 "대전 경제에 필요한 것은 경영 마인드를 갖춘 인사"라며 "내정자는 경제정보를 수집하고 가공·전파하는 경제정보 관리 전문가"라고 평가했다.

앞서 허 시장은 지난 5일 신임 정무부시장으로 김재혁 전 국정원 대전지부장을 내정했다.

김 내정자는 1986년 국정원에 들어가 경제단장, 대전지부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국정원 공제회인 양우회 이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