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가 남북교류 협력과 관련해 충북연구원에 연구용역을 발주하고 지난 26일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도는 이날 공보관실의 사진촬영팀을 사진을 찍게 하고 주간주요행사계획에 오전 10시30분 충북도 남북교류협력 종합계획연구용역 최종보고회(충북연구원)를 갖는다고 일정표에 써넣었다.

시간에 맞춰 현장을 찾았을 때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이 사진팀을 보고 이번 보고회는 비공개로 진행되는 것인데 사진을 찍어도 되냐고 물었다. 최종보고회인데 비공개로 진행할 이유가 뭐가 있느냐며 자리에 앉아 정삼철 박사의 설명을 들었다.

의문은 의문을 낳는다. 남북교류에서 지방정부가 과연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게 있을까라는 문제다. 충북도 관계자들도 이 문제를 비공개로 처리하고 있다. 교류협력을 위한 종합계획을 비공개로 하는 이유의 첫 번째는 북한의 동향이다. 남한 매체들을 일거수일투족 검색하고 있는 북한의 눈치를 봐야한다는 논리다. 이런 논리라면 돈을 들여 연구용역을 할 필요가 있을까.

충북도와 연계된 특화된 사업들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과연 도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지금 남북교류 문제는 신중해야 한다. 특히 지방정부가 주도력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여건은 생길 수 있을까라는 의문도 생긴다.

한창섭 행정부지사나 연구용역을 진행한 정삼철 박사는 “남북 모두 지역의 잠재력이나 인프라 기반을 토대로 하는 특성화된 사업모델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실현가능하고 미래 상생발전을 도모해 나갈 수 있는 중점사업 추진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북이 진정한 통일을 위한 교류협력관계가 맺어진다면 가능하다. 하지만 불확실성에 가까운 많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 지금의 시기에 헛심만 빼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