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사회·문화단체 “지원사업 위법 해석 등 유감”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최근 사회공헌기금 부정사용 의혹으로 김형근 사장 등 한국가스안전공사 임직원들이 검찰에 기소의견 송치된 것과 관련, 지역 시민사회·문화단체들도 반발하고 나섰다. ▶16일자 3면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북예총, 충북민예총은 16일 성명을 내고 “충북경찰청의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사회공헌기금 위법 논란은 시민사회단체를 폄훼하는 것으로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경찰이 사회공헌을 불우이웃돕기 같은 시혜적 사업에만 국한하는 시각으로 지역 문화단체의 지원을 위법으로 해석해 안타깝다”고 했다. 또 “공익활동을 진행하는 시민사회단체 행사 후원을 마치 엄청난 위법사항이 있는 것처럼 언론에 흘려 시민단체를 흠집 내고 있다”며 “구시대적 사고와 잣대로 지역사회 활성화와 민주화에 기여한 시민단체와 문화단체를 폄훼하고 범죄자 반열에 올리는 비정상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무리한 수사, 시민사회·문화단체에 대한 폄훼와 관련해 충북경찰청에 유감을 표하며, 검찰 수사 과정에서 제대로 된 수사를 진행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10일 충북경찰청은 업무상 배임 등의 혐의로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형근 사장과 간부직원 6명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은 김 사장 등이 지난해 가스안전공사 사회공헌활동자금 3억5000여만원 중 일부를 지출명목과 달리 청주의 특정지역 후원을 위해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가스안전공사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정당한 업무수행”이라고 반박하면서 검찰 수사단계에서 충분히 소명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