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최근 충주 지역사회에서 서울에서 이뤄지는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수업을 충주로 글로컬캠퍼스로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은 이 대학 글로컬캠퍼스가 위치해 있는 충주에서 당초 운영돼 왔던 의과대학 전신이다.

2005년 교육부 의대 자율학제 전환 유도에 따라 의과대학을 의전원으로 전환된 뒤 2007년부터 슬그머니 서울캠퍼스로 옮겨 현재까지 서울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 건국대 충주병원이 내홍을 겪으며 수면위로 떠오른 이 대학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는 지역사회와 지역 정치권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사회는 원래 이 대학 충주 글로컬캠퍼스 몫으로 의대 정원을 인가받은 뒤 서울캠퍼스에서 이뤄지는 수업은 학칙 위반이라는 논리를 펴고 있다.

정부의 지방대 의대 신설 취지에도 어긋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지역 정치권은 교육당국에 강도 높은 감사를 요구하고, 일부는 장관을 만나 이 문제를 놓고 논의를 거듭해 교육부 종합감사 결과가 다음 주 쯤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건국대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는 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가 주도하고 있는 모양새를 띄고 있다.

여기에다가 현재 야당인 현역 지역구 국회의원까지 나서고 충주시장이 가세하는 형국이 벌어지며 정책 추진과 결정 과정에 ‘무임승차론‘까지 겹쳐져 있다고 한다.

하지만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수년 전부터 건국대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가 물밑작업으로 진행돼 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그 시기를 조절하려다 특정 세력에 의해 수면 위로 드러났다고 하는 게 맞는 말이다.

충주시민 입장에서는 누가 이 문제를 우선 꺼내들고 대학 또는 교육당국에 이의를 제기했는지는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 있다.

건국대 의전원이 당초대로 충주로 이전해 올 경우 좋은 점은 무엇이고 혹시 나쁜 점은 어떤 건지 잘 알아보고 이해득실을 따져한다는 여론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만일 의전원이 충주로 원위치할 경우 국립대 의대 수준의 예산 지원과 배정 문제도 지역 정치권이 풀어야 할 숙제고 나서야 한다.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를 이해득실 차원에서 면밀히 검토하는 게 먼저라는 지적이다.

자칫 지역 정치권에서 의전원 충주 이전 문제를 놓고 힘겨루기가 벌어질 경우 어느 한쪽은 심각한 상처와 정치적 입지에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이 문제가 시민들 입장에서는 아무런 ‘득’과 ‘실’이 없을 수 있다는 점도 지역 정치권이 간과해서는 안 될 일이다.

여태껏 의전원 문제로 손해를 보거나 이익을 본 시민들이 없다는 얘기다.

그만큼 관심이 없다는 반증일 수도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