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에게 혁신적이고 새로운 도서와 문화 공간 제공해야"
시민단체 강력 반발..."수정안에 연명한 의원들 책임 물을 것"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청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전액 삭감됐던 문화제조창C 내 열린도서관 운영 예산이 본회의 투표 끝에 부활했다.

시의회는 지난 2일 46회 임시회 3차 본회의를 열어 열린도서관 관리운영비 2억2800만원을 전액 살리는 내용을 골자로 한 '2019 2회 추가경정예산안 수정안'을 원안 의결했다.

투표에 부친 이 안건에 재석 의원 38명(전체 39명)이 참여해 찬성 27명, 반대 9명, 2명은 기권했다.

앞서 시의회 예결위는 지난달 30일 2회 추경안을 심사하면서 열린도서관 관리운영비를 전액 삭감했다.

예결위 위원들은 열린도서관 운영 방식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관리운영비를 집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김은숙 의원 등 25명은 "시민에게 새로운 도서와 문화 공간 및 콘텐츠 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열린도서관 운영 예산을 추경안에 반영해야 한다"는 수정안을 제안해 이날 열린 본회의에서 수정.의결을 이끌어 냈다.

김은숙 복지교육위원회 위원장은 "본회의에 열린도서관 조성을 위한 34억원이 부의됐고 시민들에게 혁신적이고 새로운 도서와 문화 공간 등을 제공하기 위해 관리운영 예산이 추경안에 반영돼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 의회는 지난 6월 20일 44회 임시회 때 열린도서관 운영과 관리비 지원을 골자로 한 '청주 문화제조창 열린도서관 조성 사업시행 협약 동의안'을 원안 의결한 바 있다.

이에 일부에서는 '열린도서관 조성 사업시행협약 동의안'을 원안 의결해놓고 관리운영비 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와 관련 충북청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예산 수립에 앞서 열린도서관의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안이 마련돼야 한다"며 "수정안에 연명한 의원 전원에게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화제조창C 5층에 들어서는 열린도서관은 서점 등을 설치하고, 운영은 민간업체가 월 2000만원의 임대료를 내고, 서점(540㎡)을 경영하면서 도서관(2100㎡)을 수탁 관리하는 방식이다.

다만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도서구입비·프로그램 진행비 등을 청주시가 지원할 계획이라고 알려지면서 지역 서점조합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을 불러왔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