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세종시가 충청권 인구를 빨아들이는 이른바 ‘세종시 빨대현상’이 국정감사에서 도마위에 올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은 지난 8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시.세종시 국감에서 세종시가 수도권 인구 분산이란 균형발전 취지는 못살리고 충청권에서 ‘빨대 현상’으로 인한 부작용을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애초 세종시 조성 취지가 수도권 집중 완화인데 충청권에서 수도권보다 2배 이상 많은 인구가 세종시로 흡수됐고, 대전 상황은 더 심각해 하루 평균 60여명이 대전에서 세종으로 이주하는 반면 세종에서 대전으로는 15명만이 옮겨가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세종시를 통한 수도권 인구 분산 효과를 높일 방안을 시급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2015년부터 올해 9월까지 5년간 세종시로 전입한 인구 중 전출지가 수도권인 비율은 26.0%에 불과했다. 대전 37.4%, 충남 11.6%, 충북 11.0% 등 충청권에서 세종시로 이주한 비율은 60.0%가량을 차지했다.

이 기간 대전에서 세종으로 이사한 인구가 10만2371명인데 비해 세종시에서 대전시로 주민등록을 옮긴 인구는 2만4948명에 불과했다.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도 이날 "세종시는 국토 균형 발전을 명분으로 충청권 공조를 통해 만들어졌으나, 인구를 인접 충청권에서 흡수하고 이로 인해 주택가격이 급등하는 등 많은 부작용을 낳았다"고 지적한 뒤 "세종시가 충청권 상생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 만큼 인접 시·도와 연계한 균형 발전이 시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며 주변 도시와 상생을 주문했다.

이에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회 등 헌법 기관이 세종시로 이전해 인구 50만명을 채우면 그 효과가 다른 도시로 넘쳐 흘러가는데 아직 그릇을 채우지 못한 상황"이라며 "주변 도시 기능까지 흡수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