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도의회 의원연구모임인 ‘충북고령친화도시조성연구회’ 위원들은 지난 24일 고령 친화도시 프로젝트를 선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부산시를 방문해 간담회를 갖고 다양한 의견과 정보를 공유했다.

부산시는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노령화지수(‘19 기준)가 네 번째로 높은 지역으로 2010년부터 고령화 문제의 대응책 마련을 위한 본격적인 고민을 시작해 2015년 고령친화도시 추진을 위한 관련 조례를 제정했다.

2016년에는 WHO 고형친화도시 네트워크 가입 후 2018년까지는 흩어져 추진되던 노인 정책들을 묶고, 지역사회의 공감을 얻기 위한 시민 의견수렴에 중점을 둔 1기 사업을 진행했다.

올해부터는 노인일자리, 고령친화마을만들기 사업을 중심으로 2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육미선 의원(청주, 제5)은 “고령친화도시 조성이 충북의 고령화에 대응한 최선의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제도적 장치로서 도의회가 조례를 제정하면 고령친화사업 발굴을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유정 의원(보은)은 “보은, 괴산 지역은 이미 초고령사회로 진입해 고령친화마을 만들기 사업처럼 군단위의 특화된 사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전원표 의원(제천, 제2)은 “고령친화도시는 노인이 지속적으로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 사업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남진 의원(괴산)은 “부산시가 추진한 고령자 운전면허 반납 사업과 관련해 대중교통 시스템이 미흡한 충북의 군 단위 농촌에서는 자가용을 대체할 수 있는 교통수단의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고령친화도시조성연구회는 충북의 고령화 문제에 대응하고 친화적 지역사회(Aging-Friendly Community)’구현을 위한 자료수집 및 연구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충북도의회 의원 11명으로 구성된 연구모임으로 올 4월 발족했다.

.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