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정치권 표심 행보 사절"...시 "모든 소각장 신.증설 불허할 터"

한범덕 청주시장이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소각장 신.증설 불허 방침을 밝히고 있다.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 일원에 이에스지청원이 추진 중인 소각상 신설 문제가 정치권의 정쟁 도구로 전락하면서 주민들이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소각장 신설 저지에 전력을 다하고 있는 오창읍 주민들은 일부 정치권이 대안은 제시하지 않고 상대방 비하에만 열을 올리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주민의 생존권을 정쟁의 수단으로만 이용하고 있는 정치권은 각성하라"며 "표를 얻기 위한 선심성 행보를 즉각 중단하라"고 입을 모았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6일 "시는 소각장 신·증설을 불허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고, 현재 진행되는 후기리 소각장도 용량 축소와 관계없이 같은 입장"이라며 "모든 소각장 신·증설에 대해 시가 할 수 있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이에스지청원이 소각장 설치를 위해 금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의 통과 여부가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알고 있다"며 "만에 하나 환경영향평가서가 통과된다 하더라도 도시계획시설 결정, 건축 허가 등 행정절차를 꼼꼼히 따져 불허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한 시장이 기자회견에서 불허 방침을 공식적으로 밝히자 대부분의 오창 주민들은 환영의 박수를 보냈지만 일부 정치권과 이에스지청원에 우호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소수 주민들은 △기자회견 내용이 밋밋하다 △변재일 국회의원이 등을 떠 밀어 할 수 없이 입장을 발표했다는 등 부정적인 입장을 보여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실제 특별한 이슈가 없는 오창지역에서 소각장 신설 문제는 정치인의 기여도 등에 따라 내년 총선에서 당락을 결정하는 주요 사안으로 부각되면서 본질이 흐려지고 있다.

하지만 한 시장의 이날 기자회견이 환경영향평가 동의 권한을 지닌 금강유역환경청을 압박하기 위해 환경영향평가서 통과 여부와 관계없이 마련된 것으로 알려지자 기자회견에 부정적 입장을 보인 일부 주민들을 머쓱하게 만들었다.

시 관계자는 "각종 행정 절차에 관한 재량권을 십분 활용해 소각장 설치를 저지하겠다는 시의 강력한 의지를 금강유역환경청에 전달한 것"이라고 전했다.

오창소각장건립반대대책위 관계자는 "한범덕 시장의 기자회견으로 많은 주민들이 안도의 한 숨을 쉬고 있다"며 "민선 6기에 진행된 협약에도 불구하고 불허로 방침을 정한 시 결정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일원에 당초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을 추진하다 165t로 줄이고 환경영향평가 등 절차를 밟고 있다.

이에스지청원이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의 심의 결과는 다음 달 초 나올 것으로 알려졌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