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신서희 기자]세종지역에서 3년간 준공된 건축물의 지하수 수질이 60곳 중 32개소가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의회 차성호 의원(사진.장군‧연서‧연기)이 국가공인 수질검사 기관에 의뢰한 조사 결과를 12일 59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 과정에서 공개했다.

이날 차 의원은 상수도가 보급되지 않은 읍‧면 지역의 건축물 허가 과정에서 수질 검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차 의원은 “현행 규정에 따라 건축물 준공 검사 서류에 수질 검사 필증을 첨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면서 “수질이 부적합한 경우 완공 건축물이 준공을 받을 수 없는 행정 체계여서 재산상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부분 건축주들이 지하수 개발업자에게 개발부터 준공까지 대행하다 보니 편법 행위가 조장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권영윤 환경녹지국장 대행은 “앞으로는 위법 행위 방지를 위해 시료 채취 시 담당 공무원 직접 입회해서 시료 봉인하도록 하고 준공 검사 전 시료 바꿔치기 등이 의심되는 경우 시에서 직접 시료 채취해서 검사하는 등 더욱 강화된 수질 검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차 의원은 수질 부적합 지하수를 인식조차 하지 못한 채 음용하는 읍‧면 지역 주민들이 적지 않다고 우려했다. 차 의원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수질 부적합 항목 중 망간과 질산성 질소, 불소 등 당장 음용을 중단해야 하는 지하수도 상당수 발견된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