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수익성 고려한 특혜 집중 감사하라" 축구

천안시민단체들이 공익감사 청구 전에 감사원 앞에서 일봉산 개발 반대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있다.<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제공>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일봉산 민간특례사업을 반대 하고 있는 시민단체들이 천안시 사업추진에 특혜의혹이 있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시민단체는 특히, 사업자의 수익성 고려한 특혜를 집중 감사해줄 것을 촉구했다.

일봉산지키기주민대책위원회와 환경운동연합 등은 지난달 29일 서울 감사원을 방문해 공익감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감사청구서에서 “환경영향평가, 문화재조사 등이 이행되지 않은 상황에서, 구본영 전 천안시장이 사업자와 밀실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불법적이고 일방적인 행정절차를 강행한 것을 감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오승화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운영위원은 "천안의 허파인 일봉공원이 대규모 개발 때문에 파괴될 처지에 놓였다"며 "구본영 전 시장은 시장직 상실 대법원 판결 엿새 앞서 사업자와 협약을 맺는 등 졸속으로 사업을 추진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전체 사업부지 중 비공원사업지 면적 비율을 전국 평균 18%보다 높은 29.9%로 책정해 사업자의 수익편익을 우선 교려했다며 특혜 여부를 집중 검토해달라”고 축구했다.

이어 행정절차상의 문제를 없는 지 감사해달라고 요구했다

일봉공원 민간특례사업은 전체면적 40만2614㎡의 29.9%인 12만500㎡에 2700여 세대 아파트를 짓고, 나머지는 공원으로 조성해 시에 기부 채납하는 사업이다.

한편, 서상옥 일봉산 지키기 시민공동대책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은 지난달 14일부터 일봉산 등산로 옆 6.2m 높이 참나무 위에서 일봉산 개발 반대를 위한 고공농성에 들어갔다. 20일 천안시의회가 주민투표 실시의 건을 부결하자 21일부터는 단식에 들어갔으나 1일 건강이 급격히 악화돼 병원으로 후송됐다. 첨부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