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재단 9일 충북 여성사 탐방 프로그램

충북여성재단의 충북 여성사 탐방 프로그램 ‘젠더로드’ 포스터.

[동양일보 김미나 기자]충북의 도시와 산업의 변천 속에 여성 노동의 역사를 만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충북여성재단은 9일 청주 대농방직 자리와 문화제조창(구 연초제조창) 등에서 충북 여성사 탐방 프로그램 ‘젠더로드’를 개최한다.

재단은 지난 6월 대구 여성들의 역사를 재조명한 ‘반지길’과 대구 여성 리더 방문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호응을 얻었다. 이를 기반으로 이번에 충북 지역 여성사를 알리는 충북 여성사 탐방 프로그램을 추진하게 됐다.

특히 이번 탐방 프로그램은 ‘아시아여성학회’의 필리핀, 인도네시아, 태국 등 7개국에서 활동하는 여성학자 30여명이 참여해 눈길을 끈다.

‘아시아여성학회’는 아시아 여성들의 삶과 경험을 토대로 아시아 여성학 교육과 연구를 증진하고 연구자들과 연구기관들의 교류와 연대를 목적으로 2007년 11월 창립된 기관으로 현재 전 세계의 8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재단은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오전에 과거 동양 최대 규모의 방직공장인 대농방직터에 방문하고, 이후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일하며 공부하며:사진으로 보는 대농방직과 양백여상’을 주제로 충청리뷰 육성준 기자의 특강을 진행한다.

오후에는 육거리 종합 시장에서 ‘전통시장에 얽힌 충북여성의 삶, 육거리 종합 시장으로 흐르다’를 주제로 충북여성재단 이정희 연구위원의 안내를 듣고, 문화제조창에서 ‘한국의 테이트 모던(화력발전소를 갤러리로 개조한 영국의 미술관), 연초 산업과 여성의 삶’에 대한 스토리를 만난다.

이남희 충북여성재단 대표이사는 “충북 여성사 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70~80년대 충북 경제 성장의 중심이었던 동양 최대 방직공장에서 일하며 공부도 병행해 양백여상을 졸업한 1만4000여 명의 여성들의 삶과 육거리 종합 시장 역사의 중심에 있는 여성 상인들의 삶 등을 재조명하고, 역사 속에서 사회적 제약을 깨고 경제 성장의 중심에서 활약해온 충북 여성들을 만나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충북 여성사 탐방 프로그램은 충북 도민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참가 신청 및 문의사항은 충북여성재단 교육사업팀(☏043-285-2426)으로 하면 된다. 김미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