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풍 타고 중국발 미세먼지 계속 유입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10일 오후 청주 수암골 전망대에서 바라본 청주 도심이 뿌옇게 보인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10일 오후 청주 수암골 전망대에서 바라본 청주 도심이 뿌옇게 보인다.

[동양일보 이도근 기자]11일 중국발 미세먼지가 한반도로 계속 날아오면서 하늘이 전날보다 한층 더 답답하고 뿌옇겠다. 수도권과 충북에 발효된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도 계속되고, 충남·세종 등 다른 지역으로 확대된다.

환경부는 “11일 오전 6시부터 밤 9시까지 수도권·부산·대구·충남·충북·세종·강원영서에 위기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하고, 이들 지자체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수도권과 충북은 이틀 연속, 충남·세종 등은 올 겨울 첫 시행이다. 이들 지역은 10일 초미세먼지(PM2.5) 일평균 농도가 50㎍/㎥를 초과했고, 11일에도 50㎍/㎥ 초과가 예상되는 등 발령기준을 충족했다.

실제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를 보면 10일 오후 2시 기준 충북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56㎍/㎥로 ‘나쁨’(36~75㎍/㎥) 수준이다. 서울 54㎍/㎥, 경기 57㎍/㎥ 등 전남과 제주를 제외하면 전국 대부분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였다. 충남 52㎍/㎥, 세종 53㎍/㎥ 등 충청권도 초미세먼지가 50㎍/㎥를 초과했다.

저감조치 시행에 따라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에는 차량 2부제가 시행돼 ‘홀수’ 차량만 주차장에 진입할 수 있다. 또 공공·민간 사업장의 운영시간도 단축된다. 서울 전 지역에선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운행이 제한된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남서풍, 서풍을 타고 중국의 고농도 미세먼지가 계속 유입되고 있다”며 “기온이 오르면서 낮 대기상층부로 확산했던 미세먼지가 기온이 내려가는 밤부터 11일새벽 사이 다시 가라앉으면 대기질이 11일 오전에는 더 나빠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11일 늦은 오후 북서풍이 불면서 다소 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충청 등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아침~낮 사이 5㎜ 안팎의 비가 내리겠다. 비가 그친 뒤 오후부턴 기온이 떨어져 12일부터는 다시 추위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도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