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천안시가 추진하는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이 기업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성과를 내고 있다.

시에 따르면, 천안 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발굴, 청년에게 일자리를 지원하는 '지역경제 활성화 선도기업 청년채용 지원' 사업과 '일본 수출규제 대응 경쟁력 강화기업 청년채용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청년채용 지원'은 고용보험 가입자 수 50인 이상 300인 미만의 지역 중소·중견 제조업 기업이 지역 청년을 신규 채용하면 월 200만원의 인건비와 직무 관련 교육, 월 10만원 교통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9일부터 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 결과 3일 만에 46개 기업이 신청하며 마감됐다.

'일본 수출규제 대응 경쟁력 강화기업 청년채용 지원'은 고용보험 가입자 수 10인 이상인 지역 소재·부품·기계·장비 제조업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 사업 신청에는 총 84개 기업이 몰려 모집 예정인 39개 기업(청년 116명)보다 2배를 훌쩍 넘겼다.

1개 기업 당 3명 이내로 청년을 채용할 수 있다.

일자리를 희망하는 청년은 20일부터 다음달 20일까지 사업선정 기업(천안시홈페이지,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기술교육원, 층남북부상공회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에 입사지원서를 내면 된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다양한 청년일자리 사업을 진행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에게는 안정적인 지역정착, 기업에게는 경영 부담이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올해 69억원을 투입해 청년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청년 취업지원 및 역량강화사업 관련 10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