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대회 열어 강조...향후 서명운동, 현수막 게시, 관련 기관 방문 등 적극 추진활동 예고

중부내륙철도 지선 노선도

[동양일보 김성호 기자]음성군철도대책위원회(이하 철도대책위)는 12일 중부내륙철도 지선(감곡~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유치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고 이 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포함을 정부에 강하게 촉구했다.

민만식 공동대표위원장(음성군지역발전협의회장)은 이날 결의대회에서 “모두가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중부내륙철도 지선연결이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돼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병옥 음성군수도 “11만 군민들의 염원을 위해 결의대회를 개최한 철도대책위에 감사한다”며 “앞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본 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군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부내륙철도를 지선은 감곡역~충북혁신도시역~청주공항역까지 총 47km를 새롭게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약 1조40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시종 추북지사와 조병옥 음성군수의 민선7기 공약사업 중 하나다.

특히 수도권인 수서~광주 노선 및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등 기존노선과 연결돼 수서~이천~부발~감곡~충북혁신도시~청주공항간 열차 운행으로 중부내륙과 충북혁신도시, 청주공항과 수도권 철도의 접근성이 크게 높아져 철도 수혜지역이 크게 확대되는 장점이 있다.

또 과부화 된 경부선의 수요를 분담하면서 중부내륙선의 기능을 강화하고, 충북선 고속화, 천안~청주공항 복복선 사업과 중부권 철도 네트워크 구축으로 이용객들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수서~광주 및 중부내륙선 등 기존 노선을 활용해 투입되는 사업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ㅗ 보인다.

이런 가운데 철도대책위는 이날 결의대회 이후에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본 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서명운동, 관련 기관방문, 유치 운동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타당성과 필요성을 홍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철도대책위는 지난6일 음성군지역발전협의회와 이장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회, 여성단체협의회, 읍‧면 체육회 등이 동참하고 있다. 음성 김성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