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교육계가 대혼란 속에 빠졌다.

특히 대학들은 중국인 유학생들 입국에 대비해 거액을 들여 만반의 준비를 마친 시점에서 휴학을 권고하고 개학을 연기하더니 중국정부와 유학생 출국 자제에 합의하면서 현장에선 혼선이 만만찮다.

최근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면서 개강에 맞춰 한국에 들어오려던 중국인 유학생이 되레 입국을 꺼리고 있다.

얼마 전까지 코로나19 발원지인 중국을 서둘러 떠나려던 모습과 달리 한국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음을 느끼고 ‘역감염’을 우려해 한국행을 포기하는 분위기다.

충북 도내 12개 대학의 중국인 유학생은 모두 2188명으로 국내에 머물던 학생과 휴학생을 빼면 1606명이 입국 대상자였다.

각 대학이 입국희망 사전조사를 한 결과 대부분 입국을 희망했고 593명이 지난달 24일~26일에, 나머지는 그 이후에 입국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사흘 동안 실제 입국한 중국인 유학생은 절반이 조금 넘는 301명에 그쳤다. 2일 현재 입국률은 48%(772명)에 불과하다. 심상치 않은 한국의 코로나19 확산세에 입국을 포기한 것이다.

충북대는 사전조사 때 24일~26일 입국과 함께 학교 기숙사 보호조치를 신청한 학생이 243명이었으나 이 기간 입국해 현재 기숙사에 머무는 학생은 107명뿐이다. 이날 현재 추가된 인원은 4명이다.

청주대는 지난달 26일 이후 72명이 입국할 예정이었으나 39명이 입국을 포기했다. 전체 508명 중 이날 현재 126명만 입국한 상태다.

이들 대학뿐 아니라 나머지 대학들도 입국 의사를 밝혔던 학생들 가운데 적게는 몇 명에서 많게는 수십명 이상이 입국을 취소하고 있다.

게다가 지난달 28일 한·중 교육부가 코로나19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호 유학생 출국을 자제하기로 합의한 여파로 다시 중국으로 돌아갈 준비를 하거나 휴학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대학들은 오락가락한 정부 정책으로 혼란이다. 휴학도 그렇고, 재출국도 그렇고 모두 권고일 뿐인데 대학 입장에서는 교육부 안을 따를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하소연이다.

휴학하는 중국인 유학생이 늘어나면 특히 학령인구 감소로 학생 충원에 어려움을 겪는 지방대학 입장에서 재정적 어려움이 커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중국인 유학생 휴학을 최소화하려면 대학이 온라인 수업이나 과제물 제출 수업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