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장애인들에게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지원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장애인단체에서 지속 제기되고 있다.

이 같은 지적이 사실이라면 큰일 날 일이다.

장애인단체는 이번 코로나19 발생 이전 과거에 지진과 메르스, 산불 등 각종 재난이 벌어질 때마다 장애인들이 기본적 정보 접근에서 소외돼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여기에다가 예방과 위기관리, 대응 등 전반적인 재난시스템에서 장애인 정책은 자신들이 느끼기에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며 볼멘소리를 내놓고 있다.

사실관계를 확인해 맞는 말이라면 정부가 백번 사과할 일이다.

코로나19가 전국으로 확산되며 확진자와 사망자까지 발생하고, 전 국민 건강과 생명이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장애인들이 느끼는 소외감은 심각한 차별이라는 게 이들 생각이다.

재난에 가장 취약한 대표적 집단인 장애인들이 우리 사회에서 고질적인 문제를 여전히 개선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으로 해석될 수 있다.

마스크 대란과 관련해 우체국 등 공공기관에서 국민에게 마스크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에게는 ‘그림의 떡’이라는 게 굳이 설명 안 해도 맞는 말일 게다.

누군가의 도움이 없으면 바깥나들이를 할 수 없는 보행 장애인들이 마스크를 구하러 나갈 때 느끼는 애타는 마음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일 게다.

여기에다가 시각과 청각 장애인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대책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장애인단체 주장이다.

충북 도내 모 지역에서는 장애인을 위해 어느 독지가가 보내준 마스크를 해당 단체장이 중간에서 가로채 약국에 판매용으로 제공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장애인단체 지적이지만, 이 같은 사례는 철저한 조사와 사실관계를 확인해 엄하게 벌해야 할 것이다.

장애인과 이들을 돕는 활동 지원사에 대한 건강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대책도 시급히 마련돼야 한다는 장애인단체 주장도 봇물이 터지듯 나오고 있다.

이 문제도 하루빨리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물론 국가 위기상황에서 발 빠른 대응책 마련은 다소 어렵겠지만, 이제부터라도 장애인에게 걸 맞는 대책을 내놔야 할 시점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8년 말 기준 전국 1~6급 등록장애인 수는 258만5000여 명에 달한다고 한다.

올해 2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대한민국 인구수는 5184만4000여 명이다.

조사 기간에 다소 차이는 있지만, 258만5000여 명이라는 등록장애인 수는 이들 가족까지 합치면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도 우리 국민이라는 걸 잘 알아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