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성일홍 경제부지사, “코로나19 막기 위해 운행 중단해달라”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충북혁신도시 내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발생하자 이시종 충북지사와 성일홍 경제부지사가 잇따라 혁신도시 입주 공공기관들에 통근버스 운행 중단을 요청했지만 아무런 성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공기관들은 충북도의 요청에 대해 “재택근무 인력을 최대한 늘려 코로나19가 확산하지 않도록 협조하겠다”면서도 “통근버스 운행 중단은 곤란하다”고 난색을 보였다.

19일 충북도에 따르면 성 경제부지사는 전날 오후 충북혁신도시발전추진단에서 혁신도시 입주 11개 공공기관의 부기관장을 만나 통근버스 운행 중단을 요청했다.

성 부지사는 “수도권에서 통근하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직원이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진천·음성 주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진정될 때까지만이라도 통근버스 운행 자제에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성 경제부지사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법무연수원 기숙사를 통근 직원들의 임시 숙소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도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해 “외지 통근버스 운행을 당분간 자제해 달라”며 “코로나19 종식 때까지 통근 직원들이 임시 숙소에서 지낼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사는 같은 날 이런 내용을 담은 서한문을 공공기관장들에게 발송하기도 했다.

이 지사의 이날 기자회견 직후 성 경제부지사는 11개 공공기관 부기관장들을 만나 지사의 뜻을 설명하고 통근버스 운행 중단에 나서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틀 후인 18일 성 경제부지사는 이들 부기관장을 다시 한번 만나 같은 요청을 했다.

그러나 공공기관 부기관장들은 “운송업체와 연간 계약했기 때문에 통근버스 운행 중단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기관마다 이미 30~50% 인력을 재택근무하도록 해 버스당 10~20명만 타고 출퇴근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오히려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인재개발원과 법무연수원 기숙사를 임시 숙소로 사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여러 기관 직원들이 함께 사용하다 감염자가 발생하면 모든 기관으로 번질 수 있어 위험하다”며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충북도 관계자는 “확진자가 급증한 수도권 통근자가 많아 집단 감염 차단을 위해 요구한 것들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공공기관들이 자발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강제적으로 취할 조처가 마땅치 않아 고민”이라고 말했다.

충북 혁신도시 내 11개 공공기관 직원 3468명 가운데 1362 명(39.3%)가 수도권 등에서 출퇴근하고 있다.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코로나 19 관련 브리핑에서도 이 문제가 불거졌지만 답변에 나선 한순기 기획관리실장은 “공공기관 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간담회를 열어 소통을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결론이 난 것은 없다”고 밝혔다.

한 실장은 “정부와 세종시, 공공기관 관계자들의 합의를 거치고 있다”며 “조만간에 관련 합의가 도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정부 세종청사 공무원들 가운데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자 정부는 지난 12일 장거리 출·퇴근자의 통근을 자제하라는 지침을 시달했다. 엄재천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