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인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여·야가 협력해야”

이장섭 더불어민주당 청주 서원구 후보와 시도의원들이함께 ‘재난긴급생활비’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엄재천 기자]이장섭(더불어민주당·청주 서원구) 후보는 23일 ‘재난긴급생활비’의 신속한 지원과 실질적인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여·야가 함께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나라 경제가 멈춰서고 많은 국민들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생계가 벼랑 끝에 내몰린 차상위 계층은 물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승객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택시 종사자 및 비정규직, 일용직 노동자 등에 대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충북도와 청주시가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데 대해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제한 뒤 “미국이 성인 1000달러, 아동 500달러씩 두 차례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고 일본도 2조엔 이상을 풀어 국민들에게 현급 지급을 검토하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는 11조7000억원 추경 이후 아무런 논의 조자 하지 못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황교안 대표의 긴급구호자금 40조 투입 주장에 대해 늦었지만 미래통합당의 태도변화가 다행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선거 국면에서 포플리즘, 명분 쌓기에 그치지 말고 실질적인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여·야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은 정쟁의 대상이 아닌 만큼 오직 국민만을 생각하며 협력하자”고 미래통합당에 촉구했다. 이어 “재정의 건정성도, 지속 가능 여부도 중요하지만 지금은 행정절차에 따르는 시간마저 아까운 상황”이라며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국민들의 울부짖음에 정부와 지자체가 응답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서원구 시도의원들은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자치단체에서 신속히 집행 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적극 협조할 것과 필요시 추가적인 지원의 필요성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총선특별취재팀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